[경제용어]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중국음식을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짜장면, 짬뽕 중에서 선택의 고민을 하게 됩니다. 둘 다 먹으면 좋겠지만 양이 많아 남기게 되면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짬짜면’이라고 짜장면과 짬뽕이 절반씩 담겨오는 형태도 있지만 아무래도 온전히 하나의 메뉴를 먹는 것이 맛이 좋습니다. 짜장면을 선택했습니다. 먹다보니 짬뽕의 얼큰한 국물이 떠오르며 아쉬워집니다. 짬뽕을 선택했더니 짜장면의 고소한 춘장 맛이 떠올라 마음을 괴롭힙니다. 이처럼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하는가에 따라 포기하게 되는 상대적인 가치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opportunity-cost


기회비용 용어 설명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을 통해 무언가를 결정했을 때 포기하게 되는 기회들 중에서도 가장 가치가 큰 기회를 의미합니다. 가치라는 것은 비용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짜장면을 선택하기로 결정했을 때 짬뽕값을 지불해야 하는 가격의 가치도 있겠지만, 얼큰한 국물을 마시며 느낄 수 있는 감동이나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 등의 만족감도 기회비용에 포함돼야 합니다. 이처럼 무언가를 선택하는 시점에서 고려해야 될 사항은 단순히 회계적 비용 뿐만 아니라 기회비용을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맺음말

이 세상의 모든 자원은 한정적입니다. 인간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기에는 자원이 부족합니다. 이것을 ‘희소성’이라고 하죠. 따라서 우리는 부족한 자원을 어느 곳에 먼저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히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최적의 선택을 위해서는 예상되는 모든 유·무형의 가치와 이익을 따져보는, 즉 ‘기회비용’ 관점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