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현궁에서는 설을 맞아 민속 한마당 축제를 개최합니다. 주요 행사로는 무려 300명에게 무료로 떡국을 대접하는 떡국 나눔 행사가 진행됩니다. 고즈넉한 전통 가옥 문화재 안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떡국을 먹는 정취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설명이 어려울 것입니다.
운현궁은 조선 제 26대 왕이자 대한제국 황제 고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까지 살았던 곳입니다. 고종의 아버지 흥선대원군이 섭정을 펼치며 정치 활동의 근거지로 삼았던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공간입니다. 종로구 삼일대로 도심 한복판에 갑작스레 드러나는 역사의 편린은 방문자로 하여금 깊은 생각에 잠기게 합니다.
프로그램 일정
행사 기간 동안,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전통놀이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떡국 나눔은 2월 10일(토) 12시부터 진행되니 일정을 챙겨 놓으시기 바랍니다.
주요 행사
떡국 나눔
2월 10일 토요일 12시부터 떡국 300인분을 선착순으로 나누어 드립니다. 다만 준비분 소진 시 행사가 종료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예·전통문화체험
전통 공예 체험은 팽이나 탈, 물고기 풍경 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으로 각 5,000원의 체험비를 받고 있습니다. 콩주머니를 던져 청룡즈에게 떡을 먹이는 체험은 체험비 3,000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투호, 활쏘기, 제기차기, 윷놀이 등의 전통놀이가 상시로 진행됩니다.
전통예술공연
2월10일(토) 오후 2시부터 전통 타악그룹 타래의 공연이, 2월 11일(일) 오후 2시부터는 퓨전 국악 그룹 다온의 전통예술공연이 진행됩니다.
운현궁은 평소에도 운영됩니다. 예약을 하여 전통혼례도 치를 수 있으며 예절교실에서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예절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주차공간이 없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셔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미리 주차장 이용계획을 세워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