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송어축제는 2007년 첫 개최 이후 매년 5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강원도 대표 겨울 축제입니다. 2006년 대수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 경제를 살리고자 지역주민들이 힘을 모아 평창송어축제를 시작하게 됐다고 합니다. 축제가 진행되는 평창군 진부면은 1급 청정수 어종과 수달이 사는 오대천이 관통하고 있으며 월정사 팔만대장경 등 각종 문화재와 사적지가 많아 국내 대표 관광지로 유명합니다.
평창송어축제 기본정보
축제기간 : 2023년 12월 30일(토)부터 2024년 1월 29일(월)까지
운영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축제위치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 경강로 3562
이용요금 : 유료
평창송어축제 주요 프로그램
얼음낚시
중학생 이상 일반 방문객은 25,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현장발권으로 이용 가능하며 1인당 얼음구멍 1개를 이용합니다.
텐트낚시
2인 이상 예약 가능한 텐트낚시는 1인당 39,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은 차가운 바람을 피할 수 있는 텐트낚시를 권장합니다. 온라인 예약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잔여 좌석이 있을 시에는 현장 발권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예약 화면에서 클릭이 되지 않아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유선 문의 결과 12월 중순 경 예약 페이지 오픈 예정이라고 하니 놓치지 마시고 미리 예약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린이 실내 낚시터
미취학 및 초등학생 자녀를 가진 분들이 꼭 주목하셔야 할 프로그램입니다. 방문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주말이나 휴일에는 얼음낚시를 이용한 송어 잡기가 정말 힘듭니다. 운영하시는 분들이 시간대별로 송어를 채워주시기는 하지만 낚시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한마리도 잡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회센터에서 구입해서 드시는 가족들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 추운 겨울 실외에서 장시간 낚시한다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어린이 실내 낚시터를 이용하시면 20,000원의 입장료로 최소 1마리를 잡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낚시대도 대여해주고 보호자 동반 1명이 함께 입장 가능하므로 어린 자녀들에게 ‘손맛’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사려깊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기타 프로그램 및 가격표
그 밖에 송어의 힘을 맨손으로 느낄 수 있는 맨손으로 송어잡기와 눈썰매, 스노우래프팅, 얼음카트 등 다양한 겨울 레포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별 세부적인 이용 요금이 궁금하시면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11월 11일에는 평창송어축제가 개최되는 평창군 진부면에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무려 110년 만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선정된 오대산사고본 조선왕조실록, 의궤 등의 기록물들이 돌아왔다고 하니 꼭 함께 관람해 보시기 바랍니다.